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집에 있는재료 냉동쑥찐빵
에이프런네 부엌22011. 1. 29. 11:31








재료 6개분

중력분 5컵
물 1컵과 1/2컵(300미리) 여분의물 1/4컵
갈아서 냉동한 생쑥 1컵
인스턴트드라이이스트 1작은술

옵션 앙금


찐빵이야 뻔하니까 통과...
제가 포스팅 많이 했지요?
그런데 쑥이 들어가니까 물양 조절은 잘해야 되는데요
찐빵은 반죽이 질으면 늘어져서 쪄도 퍼지거든요
그러면 모양도 안이쁘고 맛도 없어요
되도록 되게 반죽하세요

찐빵은 2번 발효 하기때문에 1차 발효하고 원하는 등분 낸다음 바로 성형해서 그대로 적셨다 짠 면보에 올려서 2배로 부풀면 찌면 되고...

제가 쑥매니아인데 이상하게 냉동하면 잘 안쓰게 되더군요
제경우 아무데서나 향이 불쑥뿔쑥 나면 비위가 상해서 적재적소 아니면 안써요
빵도 자주 하지만 쑥은 어울리지도 않아서 아예 안써요
그러다보니 쓰게 되지를 않아요

올해는 목숨 걸고 냉동실 비운다가 슬로건이라 요즘도 열심히 비웁니다
생쑥을 믹서기로 갈아서 냉동했기 때문에 그대로 해동만 하면 쓸수 있는 쑥을 찐빵해서 먹고 아직 한컵 정도 남아있어요
또 무엇을 할까 고민이네요
앞으로는 냉동 안하고 말리고 갈아서 써야 될것 같아요

또 제가 번거롭지만 집에서 쪄 먹는 이유는요
바로 단맛때문이에요
정말 시판용 아무빵에서나 나는 단맛이 싫어요
집에서 찌면 설탕 한톨도 용납 안합니다
중국교포들은 알건데요
중국식 앙금 없는 찐빵은 달지 않지요
저도 어릴때 화교들이 만들어 파는 진짜 중국찐빵 먹고 자랐거든요
그래서 저는 앙금 들고 달콤한 찐빵 거부하지요

집에서만이란도 당분 쓰지마세요
고당도 시대라 대책 없이 섭취하게 되어 건강에도 나쁘지만 살이 쪄서 늘어진 아랫배가 출렁거려서 옷벗기도 싫잖아요
저만 그런지...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