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호박고지떡
에이프런네 부엌22011. 2. 3. 11:40







올해는 호박도 귀하고 비싼데 생애 처음 실패를 했어요
잘 못 사서요
그런데 어자피 떡 하려고 했어요
고지는 말리면 다 맛이 비슷하니까...

일단 떡 레시피는 흔해빠져서 그저 그렇고 그런 흔한 레시피 찾아서 쓰세요
저는 사진만 봐도 알기때문에 떡옆에 날가루만 있어도 맛없는 떡이라것을 알지만...
때문에 사진발에 속아서 만만치 않게 손해는일 없어요

호박고지떡용은 아예 잘게 잘라서 말리구요
쓸때는 물을 60%정도 부어서 불려서 쓰세요
도중에 뒤지어 주고 1시간정도...

떡쌀이 가장 중요한데요
저는 가래떡 뽑을때 따로 빼둔 방앗간떡쌀 오랜간만에 썼어요
방앗간 떡쌀은 물 비율은...
쌀가루 3컵당 물 1/4컵이 제가 쓰는 공식입니다
약간 축축하게 느껴지지만 찌면 날가루도 안 날리고 설익지도 않고 케익처럼 부드럽지요

떡이야 뻔한데...
찔때는 물에 적셨단 짠 면보 깔고 떡쌀 올리고 그다음은 비법을 씁니다
제글 오래 본 사람들은 잘 알지요?
오븐도 무예열 떡도 무예열입니다
바로 찬물에 올려서 찝니다
그래도 기가 막히게 잘 익어요

또 뚜껑을 완전밀봉하면 수중기가 모여서 떡위로 떨어지면 질어져요
그래서 위에 면보 덮고 뚜껑은 공기가 통할정도만 젓가락 들어갈 공간보다 더 작게 열어두고 쪄요
한 0.5센티정도...
시간은 대략 30-40분 정도 중불로 쪄요

양은 한되 정도에...
중요한점은 바닥에 충분한 물이 들어있어야 된다는점이니까 깊고 높은 찜솥을 쓰면 잘 쪄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쁜떡에 반감을 가지고 있어서 이쁘게 안합니다
손으로 짖주무른떡 비위 상해서 내손도 안써요
호박고지떡은 누가 해도 이쁠수도 없고...
어릴때 먹던 외할머님식으로 투박하게 쪄서 칼도 쓰지 않고 잘라서 먹는것 좋아합니다

호박고지떡은 당도가 높아서 설탕 쓰면 안됩니다
호박이 약성분이 들어 있어서 한방에서는 약재인데 약으로 먹기 부담스러울때 고지떡 해서 먹으면 술술 넘어가요
옛말에 늙은 호박은 날로 먹으면 중풍이 든다고 해요
익혀 먹어야 된다 그말이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