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에이프런 찰떡고추장
에이프런네 부엌32014. 2. 7. 10:23

 

 

 

 

에이프런apron's 에이프런 찰떡고추장

 

 

 

 

 

제가 고추장 여러가지 담그지만 정작 어릴때 어머님이 담아주시던 제 아버님이 최고라 칭하시던 찹쌀떡 고추장은 감히 엄두가 안나서 매년 벼르다가 두달전에 소량 담아보았읍니다

정말 기억이 안나는통에 아직도 정확한 계량을 할수는 없지만...

 

머 어잿든 인절미떡을 방앗간에서 쪄다가 엿기름물로 삭힌 기억이 나는데 엄두가 안나서 찹쌀가루 방앗간에서 빻아서 찜통에 쪄서 엿기름물로 삭혀서 엉망진창 고추장을 담았어요

그런데 너무 쉽게 담아지지 뭡니까?

 

맛은 당연히 그맛이 안납니다

40년전 이야기라 게임이 안되는것이 고추가루 찹쌀가루등이 옛맛이 안나고 무엇보다 제어머님의 빛나는 솜씨는 절대로 표절을 할수가 없으니까요

세상에 고추장 맛있다고 소문이 나서 고추장 단지채 도둑은집이 우리집뿐이었거든요

 

하여간에 드디어 우리집비법 찰떡고추장이 조리법에 추가되었네요

어딘가 남아 있을겁니다만...

비슷한 레시피는 보았는데 우리 어머님과 달라요

제어머님 고추장은 인터넷에도 없는 특별한 고추장입니다

 

나는 우리집 고추장을 살리고 어릴때 먹던 찹쌀고추장을 원했기 때문에 기억을 쥐어 짜내서 조리법을 남기게 된겁니다

당최 시판용 고추장의 그 덜 떨어진 맛이 너무 싫고 표현이 안되는 그 걸쩍지근한 공산품맛이 지겹게 싫고 전통이라 표방하고 부가가치 올리고 비싼 그저 그렇고 그런 고추장들이 싫어도 너무 싫읍니다

 

올해는 가을까지 충분하게 먹을 고추장이 있어서 가을에 햇고추 사서 다시 담을겁니다

그때 공유하게 되겠지요

이변이 없으면...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에이프런네 부엌 다음카페 http://cafe.daum.net/apronsday

 

 

 


타니타 저염식 다이어트 레시피

저자
주식회사 타니타, 오기노 나나코 지음
출판사
어바웃어북 | 2013-04-05 출간
카테고리
건강
책소개
당신이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진짜 이유는 소금 1g에 있다!...
가격비교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