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아껴야 산다 쌀싸래기 가자미식해
에이프런네 부엌32023. 2. 28. 06:24

 

 

아껴야 산다 쌀싸래기 가자미식해

 

 

올해 방사능방류 소식 듣고 그전에도 의심하지만 생선 실컷 먹어두려고 바쁩니다

가자미식해도 만들어 먹었습니다

 

일단 전통식해는 곡류가 들어가는데요

보통 좁쌉류 많이 씁니다

영덕에는 쌀로 하는 밥식해가 있고...

 

어잿든 나는 멥쌀싸래기로 고두밥을 지어서 버무립니다

레시피는 거기서 거기니까 가자미 썰어서 소금으로 절이고 무도 새끼손가락크기로 썰어서 절였다가 꽉짜서 쓰면 됩니다

전통 가자미식해는 채로 친 고운 엿기름을 쓰는데요

나는 전통고수파라 엿기름 꼭 썼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남의 솜씨맛이 어떤가 하고 한군데 구매를 했어요

사진 윈쪽 지느러미가 있는 가자미식해인데요

엿기름이 없더군요

세상에 이럴수도...

 

하여간 맛은 비슷한듯 전혀 다른듯 표현이 안되네요

단지 익으면서 식해맛이 난다고 할까 엿기름 없어도 식해 된다는 사실 처음 알았습니다

내가자미식해는 탁하고 맛이 떨어져 보이는데 사실은 정 반대입니다

진위여부는 원산지 북한에 가서 실사를 해보면 되겠지만 언제 그날이 올지 ...

 

좁쌀이나 쌀싸래기나 크기가 비슷해서 식해 하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싸래기쌀 20키로 사서 식혜 막걸리 떡 무한데로 쓰고 산다고...

 

노파심인데 새마을금고 조심하세요

곧 뱅크런 온다는 소문이 있고 예금자 보호 안되니 참고하세요

 

기도와 위로 극동방송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https://cafe.daum.net/apronsday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