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스파트정보 풋사과팩틴
에이프런네 부엌22010. 10. 9. 12:40






재료 100미리 미만


풋사과 1개
물 2컵(400미리)


조리법


1. 풋사과는 물에 담그었다가 행군다음 작게 썰어준다
2. 썬풋사과에 분량의물을 부어서 뚜껑 덮고 약불로 사과가 푹 물러서 국물이 1/2컵 정도 될때까지 익혀준다
3. 무른 사과는 면보로 걸러서 내열병에 담은다음 뚜껑 꽉 비틀어 잠그고 열탕소독(끓어서 10분정도)한다음 저장한다


제가 잼 매니아라는것 잘 알지요?
그런데 잼이나 젤리는 완벽하게 하는 레시피에는 꼭 팩틴이 들어갑니다
우리나라 무개념 김여사집단에서는 아예 취급도 안하는 재료지만...
서구쪽에 사는 교포들은 알겁니다만...

일단 제가 풋사과 있어도 게으름 떨다 시기를 놓쳤어요
그래서 달랑 1개 남은 풋사과로 과정컷을 찍었어요
왜냐면요
팩틴은 설익은 과일에 들어 있는데 우리나라는 과일이 그리 종류가 많지 않아서 누구나 쓸수 있는 과일은 사과잖아요
게다가 초가을에 많이 나오구요
시고 떫어서 먹을수 없는 나무에사 갓딴 정말 맛없는 열매에 많이 들어 있어요
때문에 운이 좋다면 야산에 자라는 능금 같은 작은 사과로 정말 좋을겁니다
저는 운이 나쁜지라 도시에서 풋사과 구하기도 힘들고 따면 바로익기 때문에 불리하지요
유통과정에서 팩틴이 자꾸 사라지는통에...

참고로 제과사이트나 제빵재료 시장에서 살수 있는 가루팩틴은요
맛이 시어 꼬부라질것 같은데 아니에요
별맛이 없어요
실은 어제 포스팅 했던 파프잼에도 약간 들어 갔지요
팩틴은 천연응고제에요
따라서 잼이나 젤리가 빨리 굳고 윤기가 납니다
또 팩틴 빼고 남은 사과는 먹어도 되니까 갈아서 드세요

잼 만들때 대략 사과팩틴이 20-30%들어 가는것이 본고장 서양 레시피더군요
아직 기회 있다면 실습삼아 도전해 보세요
잼 매니아라면...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