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새우젓 종창역 제일맛있는 에이프런 새우...
에이프런네 부엌22011. 10. 21. 11:4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제가 새우젓 근 30여년 담아왔더랬어요
물론 매년 담지는 않았고 새우젓이야 흔해빠졌고 싸고 하니까 새우젓까지 담아 먹을일도 없었고...
그러다가 새우젓을 살때마다 다른젓갈과는 달리 맛이 다 다른데 격분한 나머지 새우젓을 담기 시작했지요
도중에 지속적으로 시판용 새우젓을 사먹으면서...

그러다가 이 새우젓이란이 대체 왜 그렇게 짠지 도저히 먹을수가 없지 않겠어요
그래서 저염으로 담그다가 실패해서 쪽박 2년 차게됩니다
2년동안 깨닳은점은 바로 새우젓은 저염이 안된다입니다
저염은 적어도 새우젓은 부패를 하지 발효불가라는것을 뼈저리게 느꼈고...

그래서 올해는 살떨리지만 30% 새우젓을 담았잖아요?
원래는 산지에서는 담아서 2-3달 뒤에 냉장하라고 하는데요
그경우는 산지에 가서 담거나 특별한 경우 아니면 알수 없는 절이기비법 있어요
바로 새우 냉면그릇 4대접에 천일염 2대접으로 절이고 1대접으로 소금물 풀어서 담근 경우에요
계산치라해고 바로 알수 있어요
소금이 70%는 되는것 같지 않읍니까?

두번째 사진이 제가 담근 새우젓이고 오른쪽이 산지에서 산지비율로 버무려서 담근거에요
색상이 다르지요?
4번째 사진은 산지에서 절인 새우젓과 바로 같은 곳에서 버무려서 파는 새우젓입니다
색상이 거의 비슷하고 짠맛도 비슷합니다

5번째는 산지에서 파는 새우젓과 같은동네 또 다른 새우젓집 새우젓인데요
물이 넘치고 나서 바로 소금으로 변했지요
그 뜻은 바로 과도한 소금이 들어 갔다입니다
짜도 얼마나 짠지 모릅니다
맛도 새우젓맛도 아니고 삭지를 않는다구요
대신 살이 살아있고 색상이 흽니다
저는 저 상표 다시는 안살겁니다만...
새우젓이 아니고 살인새우젓이라...

제가 새우젓에 투자한 비용이 몇십만원인지 모르겠어요
때깔 좋고 깨끗해서 잘 삿다 싶으면 1달도 안되서 쾨쾨한 냄새가 진동하지를 않나 물을 타서 새우젓 자체의 맛도 안나거나 별 욕나올 경험을 다 했다구요
그러다 보니 달인이 되었더이다
이제 육안으로 보아도 맛만 보아도 좋은 새우젓이지 망할새우젓인지를 알수가 있다구요

색상이 하얗고 깨끗하고 육질이 살아 있으면 고염도구요
맛이 없읍니다
짜다 못해 쓰다구요

제가 올해 이를 갈면서 담근 에이프런 새우젓은요
제가 10년인가 전에 우연히 5키로인가 큰용량의 새우젓을 산적이 있어요
이상하게 그새우젓이 맛있더라구요
그당시는 새우젓 맛도 모르고 다 똑 같을거라고 생각할때거든요
그새우젓이 맛있어서 냉장해서 3년정도 보관하면서 먹었어요
나중에 재구매 하려고 아무리 뒤져도 없더군요
업체가 없어져서...

얼마나 안타깝던지...
하긴 그새우젓이 아직 팔리면 제가 팔 걷어부치고 새우젓 담글일도 없었겠지만요
올해 담근 에이프런 새우젓을 먹어보고 앗 이맛이야!
바로 제가 평생 처음 인정한 맛있던 새우젓맛이 뭐겠어요
색상도 비슷하고 맛이 거의 똑 같았어요
새우젓에서 단맛이 납니다

사담인데요
맛도 모르는 욕나오는 불로거들이 무책임하게 포스팅하는 걸래 같은 게시물이 90%가 넘어요
쩍 하면 남의 레시피 표절이아 하고 운좋아서 책내고 군림하고 자기가 뭔가 된것 처럼 으시대고 뻐기고 방문객 수단으로 사기치고 우롱하고 기만하고 수다로 거짖을 가리고 사진발로 감추고 절대로 프로군단에서는 인정 받을수 없는 타고탄 솜씨는 커녕 눈썰미조차 없는 맛있다 소문난적도 없는 동네 아줌마들 경멸하고 깔보고 무시합니다
나머지 10%가 정상이라는 말도 아닙니다
적어도 거짖은 없다라는 말이지...
제가 인정할 인사 한국 불로거에는 단 한명도 없다 그말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저는 최소한 안목과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기에 그럼에도 끝없이 공부하고 연구하고 돈낭비 시간낭비 하면서 조리법을 완성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난 내가 먹을 깨끗하고 당당한 맛있고 편한 나말고 믿을놈 없다 조리법이 아니면 체증이 올라와서 못 쓰니까요

제말 무슨 뜻인지 알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 에이프런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