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쉰막걸리 식초
에이프런네 부엌22009. 8. 18. 12:5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막걸리를 담그다 보면 쉬어지기도 해요
시간이 오버 되거나 누룩이 너무 많이 들어 가거나 해서 과발효를 하면 쉬지요
쉬면 시고...
밥을 시었다고 표현 안하지요
밥이 쉬었다 하지요
이치가 같아요
막걸리는 시는 것이 아니고 쉽니다
제 견해로는...

일단 어느 경우든 시고 술맛 안나서 못 먹먹겠다
그럼 무조건 걸러서 식초 해요
원래는 제대로 된 막걸리로 식초 하지요
그런데 쉰막걸리도 하자 문제 없어요
식초는 술이 시어져서 식초가 되는것...
때문에 쉰막걸리 얼마든지 식초 됩니다

저는 전통고수파고 발효는 시도 때도 없이 하고 살아요
그러다 보면 쉬지요
제가 마실 술 필요 없으니 개의치 않지요
쉬면 걸러서 식초 발효 하지요
워낙 많이 생기고 너무 아깝거든요
쌀이 발효 하면 만병통치 약이 되거든요

식초 발효는 아무래도 무신경 서양엄마 스타일(매일 개폐)이 막걸리 식초도 좋더군요
제가 면보로 쒸우고 발효 해서 별로 재미 없었어요
그런데 막걸리는 워낙 강력한 발효력을 자랑해서 처음 1달정도는 하루에도 몇번씩 개폐를 해야 안 터지지요
그거야 기호니까 면보 쒸우든 개폐하든 원하는 대로 하면 되지요

또 오른쪽이 전통 시판용 생막걸리인데요
가정용과는 조금 다르지요
제가 직접 섭렵하고 답습한다가 원칙이라 시판용도 많이 사서 연구하지요
저는 인터넷 불로거들의 검증 되지 못한 정보 불신하고 경멸합니다
예를 들면 바닥에 가라 앉는 물질이 초눈입네 뭐네 하거나 위에 막이 생기면 어쩌고...
그런 전문가가 검증 하지 못한 덜 떨어진 허접 정보가 여과 없이 퍼져서 남의 소중한 시간과 돈 낭비하게 하니 할말이 없어요

그리고 초파리 말인데요
초파리가 기웃거리지 못하면 식초 거의 실패입니다
초파리는 워낙 깨끗한 벌래고 식초에는 꼭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전통 식초 업체에서는 귀빈이지요
그런 초파리를 해충제로 쫒아 내면 참...
초파리는 익충입니다
초병 옆에 있는 초파리는 죽이지 마세요
내 식초 잘 지켜 주는구나 하고...

마지막으로...
식초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요
가령 직딩이나 싱글등 집에서 조리 많이 안하는 여성들이 요즘 무척 많잖아요
그러니까 마시다 남는 막걸리 식초 해라 하면 설득력이 없지요
식초 발효를 2-3달 하고 걸러서 스킨으로 쓰세요
쓸때는 얼마든지 많으니까 염려 마시라구요

앞으로는 실패한 쉰막걸리와 마시다 남는 신막걸리는 다 식초 하세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