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막걸리 지게미 이엠발효액
에이프런네 부엌22009. 8. 19. 12:52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막걸리 거르면 반드시 지게미라는 찌꺼기가 나옵니다
예전에는 설탕 섞어서 간식으로 먹기도 했지만 요즘은 식용을 거의 안해요
지게미분량이 만만치 않으니까 활용방안 모색도 농촌에서는 하는것 같아요

도시에서는 버리는 길 박에 없지요
그런데 저는 합리주의고 또 자연주의라 그냥 안버립니다
그중에 하나는...
바로 이엠 발효액입니다

이엠은 너무나 유명해서 발효법 다 알테고...
이엠 발효 할때 쌀뜨물대용 막걸리지게미 쓰고 이엠 원액만 추가하면 됩니다
보통 이엠은 설탕과 소금 추가하지만 지게미에는 이미 다량의 양분이 들어 있어서 자동으로 발효를 해요
제가 해본바로는...

시간도 초고속이구요
실패는 거의 안합니다
단 뚜껑 완벽하게 닫으면 폭발을 하니까 미세하게 열어 두거나 하루에 여러번 개폐를 해야지요

과정컷 다 찍었지만 정리하다 날아갔네요
저 상태가 발효 다 된 상태인데 걸러서 써요
안그럼 밥알이 스트레스라...

이엠 활용법 잘 아시지요
저는 주로 배수구에 쏟아버리는데요
배수구는 물때때문에 막히면 싱크대 들어 내는 소동 피워야 고치기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되거든요
또 쌀뜨물보다는 고급이라 스킨으로 써도 문제 없어요
비율은 지게미 1컵에 물 1.5리터에 이엠 원액 뚜껑으로 2개분 정도지만 비율 안 정확해도 잘 됩니다

혹시 막걸리 하고 지게미 남으면 참고해 보세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