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봄나물 장떡
에이프런네 부엌22010. 3. 16. 12:11





봄나물은 한철이라 열심히 먹어야 됩니다
뭐든 제철에 나는 식재료가 영양도 맛도 최고지 가격도 싸지 너무 좋아요
저는 자연주의라서 당연히 제철에 많이 먹어둡니다
특히 봄나물은 겨울에 부족했던 영양소의 보고거든요
또 좋아합니다

일단 봄나물은 상투적인 레시피로는 게임이 안됩니다
왜냐구요
봄나물은 연할것 같지만 천만의 말씀입니다
거의 다 질깁니다
때문에 섬유질을 짧게 끓어 주어야 연합니다
그래서 저는 잘게 썰어서 써요

장떡은 우리 고유의 음식인데요
허접해 보이지만 가치가 있는 있는 음식입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장황한 설명은 못하지만요
장떡은 이상하게 졸깃합니다
아마 장이 들어 가서 그럴거에요

예전에도 도시락 쌀일 있었지요
그런데 한식이 다 그렇듯이 도시락 찬으로 부적당하지요
김치등...
게다가 튼실한 도시락용기도 없었어요
있어 보았자 대나무소쿠리 정도에요
그때 좋았던 찬거리가 바로 장떡이에요
식어도 졸깃 하고 맛있고 물기가 없으니까요
장이 들어가서 짭잘해서 도시락에 딱이지요

장떡재료는...
제경우 전통 씁니다
물과 밀가루 같은 부피로 써요
제경우 장떡이 아니면 녹말도 추가 하는데 장떡은 녹말 필요 없어요
그다음 썬 봄나물 버무려서 부치면 됩니다
비율도 2-3인분에 1큰술이상 쓰면 짜서 안됩니다
그런데 간을 고추장으로 할경우 시판용은 물엿이 많이 들어가서 탈수도 있어요
그럴때는 된장으로 해도 됩니다
둘다 전통이거든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