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비교도 하지마라 팽이버섯 고추장장아찌
에이프런네 부엌22010. 10. 18. 13:13





재료 5-8인분

팽이버섯 1봉지
고추장 3/4컵
올리고당(물엿 꿀등)1/2컵


1. 팽이버섯은 밑둥를 자른다음 말린다
2. 분량의 고추장에 수분형태의 가당을 한다음 말린 팽이버섯을 넣어서 고르게 버무리고 밀봉해서 실온에서 5-7일 익혀서 냉장한다


저는 고기 안먹고 살수 있어도 버섯 안먹고 못사는 버섯매니아에요
그런데 버섯 장아찌가 일반적인 레시피는 요리연구가가 퍼트린 물렁하고 짜고 맛없는 간장 장아찌 정도라서 도무지 제입에 맞지를 않았어요
저는 식성이 뭐든 졸깃하고 씹히는 맛이 있어야 먹을맛이 나거든요

제가 어릴때 제외할머님께서 음식 솜씨가 무척 좋으셨어요
그러니까 외가에 놀러가면 장아찌도 많았는데요
그중에 딱 2가지 못 잊는 장아찌가 있어요
바로 마른 파래와 데쳐서 말린 질경이 고추장 장아찌에요
제경험상 뭐든 한국음식은 전통속에만 해법이 있어요

더구나 지금 한국은 나트륨때문에 오죽하면 정부에서 나서는 사태가 벌어지겠어요
저출산율 때문에 곤욕을 치루는데 위암발생율도 높아지고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장아찌는 추억의 음식이지 그리 즐기지 않아요
다만 꼭 먹고 싶을때 안먹으면 병이 나는 체질이라 구비해야 되지요
따라서 맛있게 조금 먹는다가 원칙이고...

보통 장아찌 하면 오래 삭히고 먹는다가 원칙이지만 그러면 필연적으로 짜지지요
우리는 영악해지지 않으면 죽어요
남자는 3집당 여자는 4집당 한명 늘 명심하세요
내가 마음대로 먹은 음식때문에 내가 혹시 암에 걸리면 나중에 내발등 도끼로 찍어도 소용 없을테니...
쓸대 없는 고정관념 버리세요
특히 버섯류는 빠르게 간이 배이기 때문에 1달안에 먹고 또 담그기 반복하면 싱겁고 맛있는 장아찌를 먹게됩니다

그리고 생버섯은 절대로 안됩니다
왜냐?
버섯에는 균이 들어 있고 더구나 물기에 잡균이 서식하게 되면 고추장이 질어지고 넘치고 난리라 실패를 하니까요

앞으로 제가 여러가지 싱거운 맛있는장아찌 시리즈 포스팅 할거에요
그러면 일단 버섯을 잘 말려 두세요
언제든지 쓸수 있도록...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