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허실 없는 팥죽페이스트
에이프런네 부엌22009. 12. 21. 12:28


내일이 아마 동지지요
그런데요
애동지에는 팥죽을 안먹는다는 속설이 있어요
그래서 순진한 사람은 죽는줄 알고 안먹지요

저는 죽종류 즐기지 않아서 몇가지만 먹어요
그중 하나가 바로 팥죽이구요
저는 팥매니아라 무척 좋아해요

문헌에 보면 예전 서울 사람들은 사시사철 팥죽을 즐겼다해요
그래서 대가집에서는 동네 초상나면 가마솥으로 끓여서 팥죽으로 부주를 했데요
당연히 팥죽 장사가 성업을 했어요
예를 들면 대동강물 공짜로 퍼다가 물장사로 대박을 친 봉이김선달은요
타고난 수단 좋은 장사꾼이에요
그양반이 여름에 팥죽이 쉬니까 영악하게도 속여서 대박장사를 했다지요
그양반이 판 팥죽이름은 바로 신제품 팥죽이에요
한 마디로 말하면 신팥죽이지요

폐일언 하고...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내일 팥죽 드세요
일단 팥은 편할대로 푹 물러터지게 삶아요
저는 압력솥으로 마른팥 삶지만요
물은 팥이 안타고 물러질 정도만 써요
그다음 식혀서 대충 으깨서 먹고 싶은 분량씩 포장을 해서 냉동합니다
왜냐면...
팥은 잘 쉬거든요

쓸때는 해동하고 물은 팥죽페이스트의 2-3배로 풀어서 믹서기로 갈거나 체로 걸러서 쓰세요
그러면 물낭비도 없고 팥죽 색도 선명한 편하기 짝이 없는 팥죽을 먹을수 있어요

저는 어제 냉동 했는데 오늘 팥죽 쑬거에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