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김장특집 죽 김치양념 믹스
에이프런네 부엌22009. 12. 15. 12:48



재료

절임배추 20키로분

죽 2컵분

마른쌀 1/4컵
물 4컵

밥 1/2컵
물 2컵과 1/2컵

부재료
고추가루 4컵
액젓(새우젓등) 2컵

옵션 다진마늘 생강

조리법

1. 마른쌀은 약불로 30분정도 밥은 약불로 10분정도 끓여서 식혀준다음 죽과 액젓을 같은양 믹서기로 곱게 갈아준다
2. 갈아진 죽에 분량의 고추가루를 추가해서 고르게 버무려준다음 냉장해둔다

일단 죽에 액젓에 고추가루만 준비해 두어도 김치 담그기 무척 쉬워요
옵션은 다진 마늘과 생강 정도인데 저는 제가 말린 양파 마늘 생강 가루 써요
그런데 굳이 미리 석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면  한번에 끝날일도 아니잖아요
어자피 양념재료 버무리잖아요

저는 여러분이 알다시피 무죽무육수주의입니다
제가 죽을 기피 하는 것은 귀찮고 뚜렷한 맛의 변화를 못 느껴서에요
그런데 종종 죽김치 담아요
때문에 제가 평생 쓸 조리법 고안했어요

이믹스는요
제가 제시한 분량만 쓴다면 절대로 짜게 담글수가 없어요
소금 젓갈 불추가하면요
또 농도는 되도 질어도 신경 쓰지 마세요
김치는 수분이 없이는 담글수 없으니까 버무리면 자동으로 농도가 생겨요
고추가루는  한국식 기준은 과다사용이라 한 번 해보고 가감하세요
줄이는것이 좋겠지만요

저는 대중적인 기준으로 고추가루 조리법 썼지만 제가 먹을 김치는 10키로당 1컵인데 보기에는 먹음직 하지는 않거든요
그것은 기호니까 원하는양 쓰세요

그리고 김치에 고추가루 많이 들어 가면 김치의 신선도가 떨어지고 김치맛도 텁텁해져요
제 경험으로는요
저는 김치 사진만 봐도 간과 맛을 감별할수 있는 베테랑입니다
고추가루 너무 함부로 안 아끼고 쓰는것 불합리해요
제 견해로는요

제가 우연히 작년에 농진청 한식세계화 부서에서 개발한 김치종합 양념소를 본적있어요
그런데 고추가루가 들어 간 양이 너무 많더이다
제가 한가해지면 샘플링해볼게요
기약도 못 하고 이변이 없다면요

내일부터 김치양념 믹스 쓰는법 올릴게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