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무말랭이 말리기 新기법 2종세트
에이프런네 부엌22009. 3. 16. 12:3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제주도 월동무 참 달고 맛있지요
그런데 월동무도 바람 듭니다
제 경험으로는...

바람 들기 전에 말랭이 말리면 기막힌데요
말랭이는 바람든 무 절대로 안되요
맛없어요

일단 제가 2가지 방법을 알려 드릴텐데요
하나는 특허 받은 기업에서 출시한 상품이 있어요
물론 기업비밀은 전혀 모릅니다
제가 얻은 아이디어는 바로 스팀이라것 박에는요

스팀

1 무는 말랭이 크기로 썰어서 증기로 살짝 찐 다음 널어 말린다

제가 2번째 했어요
처음에는 조금 해서 성공해서 또 한 거지요
그런데 문제는 가정에서는 스팀이 번거롭고 고르게 균일하게 스팀이 안되요

데침

1. 무말랭 크기로 썬무를  끓은 물에 살작(30-40초) 데쳐서 널어 말린다

제가 팔도 아프고 쉽게 해야 되기때문에 택한 방법인데요
찌기보다 100배 편하고 더 깨끗하게 말라요

결론은 어떤 형태로든 열을 통과시켜야 무의 어떤 성분을 제거해서 말릴때 말썽 안부린다는거지요
예를 들면 말리는 중에 검은 물 곰팡이 생기거나 축축해서 시커멓게 마르잖아요
더구나 옹색한 주거환경에서는 깨끗하게 못 말리지요
저만 그런지...

또 가열 말랭이는 무척 달아요
간식으로 먹어도 손색 없어요
건포도 처럼요

그리고 뭐든 건조는 해를 쏘이면 귀한 비타민디가 생겨요
그러니까요
운좋은 분들은 마당에 널어 말리세요
전 불운해서 선풍기 쓰지만요

그렇다고 가열했다 해서 미적대면 실패 해요
가열해도 수분이 엄청 많거든요
빨리 빠르게 말리면 성공 합니다

지금 무말랭이 말리면 주변에서 비웃을지 모르겠는데요
원래 가을무로 말리거든요
남의 시선 의식 하지 말고 말려 보세요
채썰어서도 말려 두세요
후회 안하실겁니다

월동무 좀 많이 사주세요



원작자 에이프런

정보공유라이선스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