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방앗간 쌀가루 에이프런해쑥개떡
에이프런네 부엌22011. 5. 7. 11:08







개떡용 멥쌀 1키로정도(6컵)...10인분 이상
데친해쑥 짜서 1공기(코렐)
찬물 1/4컵-1/2컵


조리법

1. 멥쌀은 물에 담그어 3시간 이상 불린다
2. 해쑥은 물에 깨끗하게 행군다음 물 반컵 부어서 찬물 그대로 해쓱을 담아서 가열해서 데치고 찬물로 행구어서 꽉 짜둔다
3. 불린쌀은 물기 뺀다음 데친쑥과 함께 방앗간에서 빻아온다
4. 빻은 가루 1/2만 덜어서 분량의 찬물로 대충 뭉쳐지게만 된반죽을 해준다음 도너츠크기로 중앙에 구멍을 내주고 끓는물에 데쳐준다
5. 뜨거운 데친 떡을 남겨둔 쌀가루와 버무려서 찰지게 반죽을 해주고 원하는 크기로 개떡을 만들어서 물에 적셨다 짠 면보위에 올려서 찐다(찬물 20-30분)



푸드에세이

올해 무슨일인지 해쑥이 지천이고 가격도 참 착해요
저는 쑥 매니아라 너무 좋지요
그런데다가 아는 사람과 빅딜을 해서 공짜로 방앗간 이용권 3번을 쓰기로 했어요
그래서 잘 됐다 싶어서 제일 먼저 해쑥개떡용 쌀가루 장만해서 개떡을 했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전통매니아라 그런지 방앗간 쌀가루가 최고더군요
저도 방았간 쌀가루 10념 넘게 못썼거든요

일단 제가 경험과 지식이 많다보니까 개떡 여러방법으로 해보았는데요
다 귀찮고 쉬워도 맛이 떨어지거나 해서 새로운 합리적인 그러면서도 전통적인 개떡을 고안했어요
그래서 에이프런 쑥개떡입니다
전통적인 익반죽은 고르게 온기가 전해지지지 않아서 찰기가 떨어집니다
또 이북식도 해보았는데 쪄서 반죽하다보니까 너무 번거롭고 스트레스에요
단점은 모두 보완하면서 누구나 쉽게 만을수 있는 방법이 마로 에이프런식이지요
허접한 조리법 같아 보여도 천만의말씀 경험과 지식 없이는 절대로 못합니다

요즘 쑥이 해쑥도 이상하게 향이 덜해서 안타깝긴 해도 무가당 무염으로 쪄서 저도 먹고 쑥개떡 즐기는 사람한테 선물했어요
저도 시판용 사먹어 보아도 들큰하고 찝질해서 당최 입에 안맏아서 안사요
홈메이드는 첨가제 쑥 빼면 싱거운 맛이지만 먹다 보면 깨끗하고 깔끔한맛이 나지요
무엇보다 전통 그자체거든요
전통에는 설탕 소금 안쓰거든요
제가 시판용 떡 싫어 하는이유중 하나가 바로 그 지겨운 들척지근한맛과 찝질한 맛이라...
아무 떡이나 무사통과 당분과 소금추가 색각만 해도 먹기 싫어요
저는 그런 식성이라구요

그거야 제기호고 방앗간에서 소금 추가 외치고 반죽할때 설탕 쓰세요
원하면...
저는 무조건 뻥튀기에 사카린 사절 쌀가루에 소금 사절입니다만...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전통부엌과 우리살림 (출판사: 떡,부엌살림박물관)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윤숙자
출판 : 질시루 2002.11.30
상세보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