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방앗간 쌀가루 해쑥인절미
에이프런네 부엌22011. 5. 9. 10:54






재료 대략 15인분

마른찹쌀 1키로정도 (6컵)
데친쑥 꽉짜서 2공기(코렐)
시판용 인절미용콩가루 100-150g


재료비

방아비용 3000원
해쑥 2000원
콩가루 500g 4000원(1/3정도 씀)


조리법

1, 찹쌀은 깨끗하게 행군다음 2-3시간 불려둔다
2. 해쑥은 물에 5분정도 푹 담그었다가 새물로 행구고 데쳐서 찬물에 행구어 꽉 짜둔다
3. 불린 찹씰은 소쿠리에 바쳐서 물기를 빼주고 데친쑥과 함께 방았간에서 빻아온다
4. 인절미용 가루는 1/2로 나누어 두번 찌고 물에 적셨단 짠 면보 깔고 엉성하게 올려주고 뚜껑 덮고 찬물에서 30-40분정도 쪄준다
5. 찐 인절미떡은 뜨거울때 물기 없는 양푼에 쏟아서 방망이로 대충 찧어서 미지근한 상태까지 식혀준다
6. 식힌 인절미는 대충 버무려서(표면이 말라서)쟁반에 콩가루를 뿌려주고 인절미를 쏟아서 살살 뒤집어서 콩가루옷을 전체적으로 입혀준다
7. 인절미를 원하는 크기로 썰어서 쟁반위에서 일렬종대로 붙여서 늘어놓은다음 차게 식을때까지 식혀준다


푸드에세이

제가 인절미는 아주 좋아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제게는 추억의 떡중 한가지에요
제가 어렸을때 시골 외가에 가면 솜씨 좋으셨던 외할머님께서 그렇게 맛있는 쌀알이 톡톡 씹히고 한겨울에 얼었다 녹은 인절미는 켜가 생기고 참 맛있었어요
그래서 어린 저는 어른들 다 안 드시는 굳어빠진 인절미를 맛있게 깨물어 먹고 자랐어요
그당시에는 시골에 다 돌절구가 비치되어 있었고 언제든 힘만 쓸수 있으면 어느집에서나 인절미 해먹었지요

인절미는 제 어머님 특기떡중의 하나였더랬어요
그분은 쇠절구로 찹밥 쿵쿵 찧어어 팥고물에 묻힌 그러니까 제 외할머님표 예쁜 인절미가 아니고 그저 자식 입에 들어 가는 인절미 보는 재미로 대충 만든 못생긴 인절미를 해주셨는데 그당시에는 동네 엄마들 다 그렇게 해주셔서 아마 먹은 기억 있는 사람도 있을건데요
제 어머님 인절미도 예술이었더랬어요

저는 신세대니까...
집에서 해먹을수 있는 제빵기 인절미 해먹고 살았어요
그런데 그냥 생긴 공짜 아이디어가 아니에요
삥 좋아하다 보니까 제빵기 여러대 망가트렸고 덕분에 안쓴 기종 고르다가 산요제빵기를 들였어요
산요는 빵과 떡 둘다 할수 있어요
제가 에너지 절약주의에다가 설명서 보고 기겁을 해서 떡기구는 쑥빼서 버렸어요
전기 사용량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사정이 그러하니 궁여지책 산요로 인절미를 해야 직성이 풀리겠지요
우리 전통과 결합해서...
물론 제빵기 인절미도 참 맛있어요

올해는 방앗간 이용도 공짜고 해쑥철이라 쑥인절미도 해먹었어요
역시 방앗간의 파워가 좋더군요
훨신 시판용에 가까워서...
찹쌀은 특성상 쑥을 첨가하면 죽이 됩니다
그래서 물한방울도 추가 하면 안됩니다
그대로 쪄서 인절미 하면 되지요
쑥양은 불린찹쌀의 1/3정도인데 색이 연하게 찍혔는데 실물은 아주 진한 쑥색이에요

또 인절미는 특성상 바로 먹는 떡이 아닙니다
그거야 기호지만...
만들고 하루정도 실온이나 냉장해야 먹기 좋게 굳어요
예를 들면 시장표 사서 먹다 냉장해도 말랑하잖아요
하루정도 방치 한다음 만져도 뭉개지지 않아서 선물용으로 좋지요
홈메이드떡은 못 생겼다 더구나 뭉개진 인절미는 다 고정관념입니다
인절미도 집에서 반듯하게 얼마든지 만들수 있어요
비법은 눈치 빠른 사람은 벌써 알건데요
식혀서 썰고 일렬종대로 늘어 놓고 식힌다

꼭 방앗깐 가루 쓸 필요는 없어요
집에서 믹서기로 갈아서 쪄도 됩니다
저는 제철에 먹자주의자고 이상하게 쑥 저장했다 못 먹고 버리게 되서 올해는 저장 안하고 실컷 먹었어요
쑥향도 옛맛이고 옛말이지 그게 어디 쑥이라야 말이지요
그런데 쑥에는 약성분이 듬뿍 들어 있고 특히 다량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서 현대인들은 먹는게 좋을겁니다
섬유질 부족이 단순히 변비만 유발하는것이 아니더군요
하다 못해 간이 나쁘거나 콜레스테롤 환자에게도 권하는것이 바로 섬유질이더라구요

제말 무슨뜻인지 알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21세기 웰빙 떡 한과 전통음료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이연정,이보순,서정순,백원희,신민자
출판 : 대왕사 2008.02.20
상세보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