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한국누룩수곡 시오코우지
에이프런네 부엌32012. 10. 15. 05:30

 

수곡누룩에이프런

 

 

 

 

 

 

일본 쌀누룩 써보기전에 한국누룩으로 또 하나 실습을 했어요
원래 동동주나 특별한 술 빚을때는 누룩을 물에 우려서 액만 받아서 그러니까 밥알식혜 하듯이 하는 전통조리법이 옛문헌에도 있었어요
물론 아직도 술빚기 쓰입니다

일단 누룩을 물 1컵당 2큰술 정도의 비율로 5시간 정도 불리고 도중에 뒤집어준다음 누룩이 충분히 불어나면 체로 거르고 액만 받아서 밥을 밥물 잠기듯이 부어주고 밀폐해서 3일정도 지나면 발효가 됩니다
왜 그런지 모르지만 수곡하면 더 빨리 발효가 됩니다
저는 이번에는 현미로 했는데 아무래도 아니다 싶더군요
누룩내 현미내가 합동작전을 해서 영 정이 안가더이다

사진을 다 못 찍었지만 하나는 동동주 담았거든요
보통 막걸리와 동동주를 한통속으로 몰아 넣는데 아니지요
동동주는 밥알이 동동 뜹니다
당연히 조리법이 다르지요
왜냐구요?
막걸리는 누룩이 섞여서 밥알을 못 먹으니까지요
반대로 동동주는 수곡누룩으로 담아서 하얀 밥알이 동동뜬다구요

수곡이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어요
깨끗한 반면 맛이 떨어지고 누룩성분이 찌꺼기에 남아 있는것 같아요
제 견해로는...

어잿던 한국누룩은 시오코우지 레시피로는 쓸수가 없을것 같고 다른 방식으로는 쓸수 있을것 같아요
아직 쌀누룩을 해결하지 못해서 그런데 마저 마무리 하면 해법이 나올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만 ...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우리 누룩의 정통성과 우수성

저자
유대식 지음
출판사
월드사이언스 | 2011-01-31 출간
카테고리
요리
책소개
누룩 미생물을 연구해온 저자가 누룩을 우리의 전통 식문화적 차원...
가격비교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