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엿기름 밥음료
에이프런네 부엌22009. 11. 14. 12:41


재료 2인분

밥(굳은밥 금지) 1컵
물 1컵
고운 엿기름 1/4컵

옵션 설탕 1큰술(발효 촉진과 단맛용)

발효후에 바로 먹음...


1.분량의 밥과 물 엿기름을 석어서 뚜껑 덮고 실온에 방치해서 24시간 정도 발효시켜준다(도중에 뚜껑 열지 말고)
2. 발효된 음료는 체로 거르거나 믹서로 갈아서 마신다


우리 전통 음료에요
그런데 지방음식이라 정확한 이름이 없어요
제가 알기에는 ...
사전에는 단술이나 감주라 하지만요

제가 어릴때만 해도 어머님들이 밥 많이 하셨더랬어요
또 시골에서는 큰 가마솥에 군불 때서 밥하다 보면 늘 찬밥이 남게 되지요
그러면 먹다가 쉬기도 합니다
아마 쉰밥 처치 차원에서 발생한 조리법 같아요
왜냐구요
저도 쉰밥 해보니 똑 같이 발효 되더군요

그런데 요즘은 세상이 많이 달라져서 쉰밥 아무래도 안쓰는것이 좋겠어요
제 생각으로는...
게다가 누가 요즘 밥 많이 해서 쉬게 합니까?
고정관념은 버리세요
갓 지은 새밥 쓰세요

제가 1년이상 해먹는데요
이유가 있어요
저는 식혜 안즐겨서 거의 안먹어요
반대로 밥음료는 잘 먹어요
왜냐구요
밥이 발효가 되면 달아져요
그럼 맛있는 약이 되요

약이라니까 궁금하시지요
사람은 발효 효소를 안 먹으면 상습적인 피로를 느끼게 된다 하지요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명확한 근거는 못 대지만요
젓산이 싸이면 활성산소가 몸안에서 판을 치고 그러면 피곤해해지지요
그럴때 발효된 쌀이 약이에요
쌀이 발효 되면 피로회복엔 보약이지요
흔히 쌀 무시하지만 한방에서는 약입니다

그런데 발효가 그리 수월치 않잖아요
가령 효소다 해서 과일 채소 발효 하지만 그것은 성공여부를 알수가 없어요
만약에 실패 하면 고당 설탕 먹는 결과를 초래해요
반대로 쌀을 발효하면 너무 쉽고 실패 거의 안합니다

또 누룩도 같은 방법으로 하면 똑 같은 맛이 나는데요
아무래도 엿기름이 승부수가 있지요
누룩 구하기도 어렵잖아요
그런데 과발효 하게 되면 누룩은 술이 되고 엿기름은 시어집니다

해보고 비율은 가감하세요
저는 달고 맛있는 밥음료가 좋아서 이비율 씁니다만...
또 믹서기로 가는것은 제 경험입니다
전통대로 하면 멀쩡한 밥 찌꺼기 버리게 되더군요
그래서 갈아서 마시면 다 먹게 되더라구요

이조리법 쓰려고 1박 2일 걸렸어요
원작자 불표시 표절배포 사절합니다
자꾸 도용 하면 자꾸 숨기게 됩니다
제말 무슨 뜻인지 아시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