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남보다 빨리 먹는 건조기 반건조곳감
에이프런네 부엌22010. 11. 16. 12:18






요즘 단감 말리기 철이잖아요
더구나 올해 감이 참 싼편이에요
저는 신과일 안티라 감매니아에요
감은 비타민씨도 듬뿍 들어 있어서 감기에도 좋고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약이거든요

일단 곳감용 감은 단단한 단감이 가장 좋은데요
나무에서 갓딴 떫어서 도저히 못 먹는 땡감 너무 좋지요
도심에서는 구할수 없지만...

곳감은 누구나 다 말리는 흔한 레시피가 있어요
시골표지요
그런데 도시에서는 남아도는 공간이 있으면 많이 말리기도 하지만 아파트 대부분 평수가 평균적으로 빨래 널기도 벅차지요
그러면 말리다가 곰팡이 나거나 물러서 버리는 일도 있어요

그럴때는 감을 건조기로 20-30%정도만 껍질부분을 말리면서 50도정로도 말립니다
그다음 꺼내서 실온에 방치하면서 말리고...
그러면 보다시피 빠르게 부피도 줄고 맛은 기가 막히게 맛있어요
물론 시간도 1/3이상 줄지요

제가 성격이 불같이 급하고 합리주의라 뭐든지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성격이다 보니 경험이 쌓이지요
맨위의 사진이 바로 남들이 아파트에서 말리는법이고 아래 사진은 제가 고안한 곳감인데 차이가 확연하지요
물론 장단점이 있어서 빨리 먹고 싶고 공간도 시간도 없을때 쓰는 방법이지요
저는 여러분이 알다시피 자연주의라 또 다른 환경 만나면 예를 들면 넓은 마당에 해가 드는 양지바른 시골집에서라면 당연히 다른 조리법 쓸겁니다만...

뉴스에 밝아서 말인데요
앞으로 몇년뒤에 온도가 3.5도인가 더 올라갈거라 하더이다
그냥 흘리면 내눈에서 피눈물 날거에요
참 인생 살기 힘든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읍니다
내가 할수 있는일은 오직 에너지 절약뿐이고 ...
건조기로 말린다고 끝까지 말리면 단단해 지니까요
겉부분만 말리고 실온에 널어주면 맛있게 마릅니다

또 감껍질은 예전에도 말려서 썼어요
떡 할때 갈아서 쓰는데 저는 떡에 잡스런 재료 넣는것 싫어해서 못하지만 동창 치료제로 한방에서 쓴다고 해서 갈아서 쓸라고 말렸어요
무농약은 먹어도 되니까 껍질 버리지 말고 말리세요

그리고 감은 역발상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돌려 깍아야 끓어지지 않고 잘 깍아져요
건조기에 널어 말릴때도 건조기채반 두개 마주 덮어주면 감이 커도 잘 마르고...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