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명란젓 짠맛 빼고 먹기
에이프런네 부엌22010. 1. 29. 12:27

 

봄에는 아무래도 냉동실 정리 하면 좋지요
그래야 여름에 널널하게 냉동실 쓰니까요
명란젓은 오래 되면 잡내 배이고 삐삐 말라 비틀어져요
당연히 맛도 없지요

일단 명란은요
가장 조미료 많이 들어간 젓갈중 하나입니다
제가 알기로는요
또 염도도 살인적으로 높지만 맛있어서 모르고 많이 먹게 되지요
염분과 조미료는 찰떡 궁합이라 업체에서 악착 같이 씁니다
왜냐구요
명란은 잘 상해서 염도를 높이거든요
그러면 또 너무 짜잖아요
때문에 중화성분인 조미료 쓰는 길박에요
조미료는 짠맛을 감해주거든요

사정이 그러니 우리 소비자만 불익 당하게 되어 있어요
그런데 우리도 살길 찾아야 되지 않겠어요
어제 오늘 뉴스 보았나요
고혈압이 있으면 치매 걸릴 확율도 높아 진다고 해요
고혈압은 짠음식이 주범이구요

저는 짠맛 매니아고 중독이라 평생 먹고 살았어요
그러다 근래 검진 받다가 혈압이 조금 높단는것을 알았어요
여기서 염분을 줄여야 산다는것을...
저는 죽지요
싱거우면 비위가 상하는 식성이거든요
막상 염도 줄이고 또 줄일 생각만 해도 우울합니다
식욕이 떨어질 만큼...

그러면 힘들지만 같이 염분 줄여 보세요
명란은 있는대로 다 꺼내서 물에 담그어 10-15분정도 짠맛을 빼주고 그래도 짜면 물 새로 갈아서 또 빼는데요
너무 빼면 아무 맛도 없으니까 먹을만 하다 싶을때 건져서 밥물 정도 부어 중불로 속까지 익혀요
익히기는 반조리라 급할때 너무 쓰기 좋지만 기호니까 생으로 재냉동해서 써도 됩니다
저는 익히고 냉동 했다 써요
왜냐면 명란이 그리 잘 안익거든요

우리 밥상은 각각 간을 하는 특이한 조립법을 쓰기 때문에 모르고 다량의 소금을 먹게 됩니다
제 경험으로는...
더구나 젓갈은 가히 살인적인 염도가 나옵니다
제가 평생 염분 도수 계산 하면서 살아서 잘 아지요

명란은 알탕도 무염으로 하니까 염분 빼고 조미료 빼고 써도 하자 없어요
과다한 조미료는 소금 보다 더 나쁘다고 하잖아요
둘 다 빼세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