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반건조 판청국장
에이프런네 부엌22010. 4. 2. 12:41




제가 발효 매니아라는것 제글 오래 본 사람들은 잘 알건데요
제가 당연히 청국장 발효 해서 먹고 삽니다
또 무척 좋아합니다

청국장은 균이 살아 있어요
때문에 아는 전문가들은 가열 못 하게 합니다
예전 어머님들은 청국장을 단시간에 발효 할수 있는 장류로 여기셔서 된장대용 했어요
보글보글 끓여서...
그분들은 과학을 몰랐고 설사 알았다 해도 다른 방법이 없었겠지요

제가 다년간 청국장 발효 해서 먹으면서 남아 돌면 별짖을 다했어요
왜냐구요
저는 자연주의고 어자피 죽으면 효능상실이라는것을 아니까요
저는 약으로 먹고 싶거든요

그런데 가열만 안하면 냉동해도 살고 말려도 사는것이 청국장균이에요
그래서 시중에 분말 청국장도 있잖아요
저도 반건 콩알 주어 먹기도 하구요
반건조가 빨리 마르기 때문에 다 주어 먹기도 힘들어요

그런 단점을 보완해서 고안했어요
이름 하여 판청국장인데요
일단 청국을 뛰워서 고추가루 소금 다진마늘 다진 생강으로 간을 한다음 원판으로 만들어 50%정도 말려요
요즘은 청국장 기계 보급이 많이 되었고 누구나 거의 다 청국장 뛰우잖아요
문제가 뭔가요
청국장은 누구 레시피도 될수가 없는데요
제말은 입에 맞게 잘 뛰워서 말리면 된다 그말이지요
단 뛰우자 마자 바로 말려야 잡균에 오염이 덜 되지요
맛도 더 뛰어나고...

용도는...
제경우 찬거리입니다만...
저염이고 쾨쾨한 냄새도 거의 안나고 찬거리로 손색이 없으니까요
또 햄버거 패티로 개발할 생각이지요
고기 대신...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보관이 용이 하다입니다
반건해서 냉동 했다 아무때나 꺼내 먹으면 되고 등산 낚시등 보조식품으로도 하자가 없어요
생으로 먹기 싫으면 끓이면 되고...

경험과 지식 동원해서 제자신이 평생 쓸 조리법 씁니다
원작자 불표시 표절배포 거부합니다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