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비법전서 이틀 잼만들기 통딸기잼
에이프런네 부엌22010. 4. 5. 12:10





생딸기 1키로분
설탕 2컵


내열병 500g-700g 1개


조리법

1. 딸기는 물에 5분 정도 담그(농진청 발표 농약제거법)었다가 물에 한번 더 행구어 꼭지를 따준다
2. 딸에 분량의 설탕을 고르게 버무려서 4-5시간 실온에 방치해둔다
3. 딸기에서 시럽이 505정도 빠졌을때 건더기를 건져두고 국물만 약불로 1/2정도로 졸여준다
4. 조려진 시럽에 건져둔 딸기 건더기를 추가해서 약불로 뚜껑 열고 끓어서 30분뒤에 불을 꺼서 뚜껑 덮고 식혀준다
5. 식힌 잼을 다시 약불로 뚜껑 열고 끓어서 30분정도 조려주면서 거품을 걷어주면서 조리고 뚜껑 덮고 식혀준다
6. 식은 잼을 떠보아서 농도가 좋다 하면 그만 끓이고 내열병 열탕소독하고 잼은 살짝 가열해서 뜨거울때 내열병에 담아서 뚜껑 비틀어 닫아서 꺼꾸로 세워서 식혀서 저장 하거나 먹는다


제가 초보때 저장음식에 미쳐서 살았어요
당연히 잼도 많이 했어요
그당시는 요리연구가들이 매스컴에 등장하던 때라 무조건 요리연구가 레세피 섭렵했더랬어요
그런데 미진한 구석이 많아서 제대로 된 잼 못 만들었어요
해서 원서를 탐독도 했더랬어요
하지만 세상만사 다 그렇듯이 만만한것 없읍디다
다 거기서 거기 망치는 레시피라 그말이지요
제게만 그런지 몰라도...

제가 먹어야 될 조리법 쓴다고 하잖아요
잼도 나이가 들수록 단맛이 싫어져서 잘 안먹어요
그런데 혹가다 먹고 싶을때 갑자기 시판용도 맛없고 내가 한 잼도 못나서 못 먹겠고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때문에 원인분석 오류수정 끝에 역수출 해도 좋은 잼만들기 조리법이 나왔어요

일단 하루에 다 안하기가 원칙인데요
제가 조청도 엿도 다 2-3일 걸려서 완성하고 하는데요
그것은 나이가 들수록 일하기 싫어져서 게으름 떨다가 오히려 호재를 만났어요
정말 좋아요
보다시피 색상 살아 있지요

왜그런하면...
잼은 졸면서 설탕이 탑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레시피는 색상 부터 죽고 엿이 되는거에요
또 설탕이 타면 발암 물질로 변해요
때문에 약불로 여러번 조리면 덜 타지요

일단 딸기 1키로 기준 약불로  끓어서 30분씩 4-5번 해주면 알맞은 농도가 나옵니다
단 양이 많으면 1시간도 해야겠지만...
통딸기잼은 한국에는 거의 없지요
잘 조려서 선물하면 좋을겁니다
양이 많으면 정식 병조림 열탕해야 된다는 것 기억하세요
3달안에 먹을거면 저처럼 간단하게 병조림 해도 되고...

또 제 조리법은 공짜로 당일바리 짜집기 남의 레시피 표절해서 공유 하는 싸구려가 아닙니다
제가 먹을거라 얼마나 까탈맞은지 모릅니다
원작자 불표시 표절배포 하면 법적 대응 할겁니다
평생을 바쳐서 쓰는 조리법 절대로 도용 못합니다
허접스러운 레시피와 근거 없이 함부로 비교 하지도 마세요
저요
이레시피 완성하는데 6일 걸렸읍니다
내일은 딸기잼 조리법 올려야 되고 힘들어 죽겠다구요



제말 무슨 말인지 아시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