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옛날 할머니님식 국간장 장조림
에이프런네 부엌22010. 4. 13. 12:40



제가 어릴때는 냉장고도 없었기 때문에 육류 장기 보관은 오직 한가지 장조림 뿐이었더랬어요
그래서 당연히 저는 제 외할머님 또 제어머님이 즐겨 쓰시던 조리법 그대로 씁니다
여인 3대 장조림이지요
저는 가치 산출하는데 자칭 귀재이기 때문에 놓치지 않았어요

장조림 그리 만만치 않지요
초창기 요리 연구가들이 내놓은 저염 장조림은 맛도 없고 빨리 상해요
제가 다 답습 섭렵 했기에 제가 증인입니다
왜그런지 모르지만 장조림에 물을 섞으면 고기는 이상하게 짜고 맛이 없어집디다
아마 전문가는 알건데요
삼투함과 연관이 있는것 같지요
때문에 저는 되먹지 못한 레시피는 안씁니다
반대로 우리 어머님식 할머님식 씁니다

제가 망설이다 공개 하는것이고 또 육류 소비 줄이고 있어서 새로 과정컷을 찍을수는 없어요
여러분이 알다시피 협찬 받아서 공짜로 먹고 사는 사람이 아니잖아요
그런데 설명만으로도 충분할걸요

일단 소고기는 국거리용등 가리지 않고 쓰는데요
저가형 좋지요
기름도 많이 붙어도 맛있으니까요
제경우 싼 정육 덩어리 씁니다만...

제가 쓰는 장조림 비법은요
바로 압력솥입니다
고기가 2근정도면 국간장(어간장 액젓등)을 고기가 잠길정도만 부어서 뚜껑 덮고 중불로 추가 돌아가서 5-7분 돌리고 불 끄고 김빠질때까지 기다렸다 먹어보고 덜 물렀다 하면 3분정도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다음 물기 없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해도 되고 실온에 방치 해도 되는데요
단 꺼낼때 물기 없는 깨끗한 도구로 꺼내야 곰팡이 안나지요

용도는 국 끓일때 잡채할때 고기 대용 하는데 용도가 무한데지요
장점은 고기소비 줄일수 있다입니다
짜니까요
또 특유한 맛이 있어서 고기 많이 안써도 맛이 나요
잘 상하지 않기 때문에 야외에서 쓰기도 좋지요
가령 등산 낙시등...

그리고 간장은 타면 발암 물질 생긴다고 했지요
우리 할머님식 장조림은 국간장 쓰기 때문에 문제가 없읍니만...
현대는 장을 흔하게 쓸수가 없으니까요
진간장 쓸때는 반드시 비싸도 양조간장 쓰거나 국간장이나 액젓 섞어 쓰세요
재활용이 가능하고 귀하고 맛있는 간장이 남으니까 손해나는 장사도 아니니까요
어떤 레시피 쓰든 혼합간장과 산분해 싸구려로 장조림 하지도 마세요

현대는 고기 못 먹으면 죽는 시대지만 앞으로 닦아올 재난은 운좋은 사람만 건강하게 생을 마치게 될겁니다
뉴스 보니까요
남성은 3명당 여성은 4명당 암발생 할거라고 합디다
음식치가 고기 자주 식탁에 올리지요
제말 무슨말인지 명심 하시길 바랍니다
집에서만이라도 고기 줄이세요
바른말 외면 하면 언젠가 내발등 찍게 될지 누가 압니까?

앞으로 선거철이 올텐데 제가 경선에 나가면 몰표 나올것 같은데요
청렴하고 진실해서 제가 후보로 나가면 저 찍어 주실거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