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거친마늘(그래뉼)가루
에이프런네 부엌22010. 11. 30. 12:33








이마늘가루 알지요?
제가 매년 되풀이하는 연례행사중 하나입니다
봄에 햇마늘 나오면 다 쪼게서 널어 말리고 가을에는 다 까서 썰어 말립니니다
일이 번거롭고 짜증이 나도 보람 그자체 거든요

보다시피 봄에 쪼게서 잘 말린 마늘이 거의 상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조금 더 있으면 싹도 나고 실네에 방치하면 썩거나 말라서 먹을것이 없어집니다
제 경험으로는...

마늘가루는 얇게 슬라이스 해서 말려야 잘 갈아니까 되도록 얇게 썰어요
그다음 깨끗하게 말리기 관건은 스피드하게 저온으로 말려야 된다입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건조기가 우세하지요
왜냐면 40-50도로 말려야 되니까...
바람 많고 시원한 장소 있으면 건조기 안써도 됩니다

말린 다음 관건은 분질러서 똑 하고 부러질때 곧바로 보관해야 됩니다
미루고 습기 차면 질과 맛이 확 떨어져요
마늘편은 나박김치등에 넣으면 좋아요
겨울에는 마늘이 비싸잖아요
그럴때 비상용으로 비축하고 쓰면 너무 편합니다

가루는...
너무 고와도 습기차면 바로 굳어서 제경우 대충 거칠게 입자가 굵게 갈아요
그러면 쓸때 갓다진 마늘 같은 느낌 나서 더 맛있어요
저만 그런지...
요즘 마늘가공업체표도 거칠게 갈아서 물에 불리고 쓰라는 가루 있더이다
그말은 거친 마늘가루가 승부수 있다는 뜻이지요
중국산도 써보니 곱디고운데 통 마늘스럽지가 않고 녹말이 추가되어 성분도 모자라서 저는 다시는 안삽니다

지금이 한창 김장철인데 마늘 쓰고 남으면 무조건 말리고 갈아서 단단히 봉해두고 급할때 쓰면 공짜 같아서 좋을건데요
저는 봄마늘이 하도 잘 저장이 되어 폐마늘이 거의 안생겨서 근 3-4접이 고스란히 남아서 열심히 까고 말리고 갈고 있는중이랍니다
제가 애지중지 하는 제생애 먹고 살 소중한 조리법이라...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