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찜용양념믹스 만들기
에이프런네 부엌22010. 12. 30. 12:20






연말연시에 찜도 많이 하잖아요
요즘 시판용도  여러가지 나오기는 하지만 달고 느끼해서 못 먹겠어요
저만 그런지...

일단 제가 자가조제 할건데요
제가 손수 말린 끝물고추 갈아서 쓰는데 끝물고추가 없으면 마른 고추 갈아서 쓰세요
나머지 재료는 다 구할수 있어요
생강가루 마늘가루 후추가루등...

비율은 진간장 1컵당...
설탕 1/4컵
간고추가루 1큰술
후추가루 1작은술
마늘가루 2큰술
생강가루 1큰술

믹스한 상태에서 퍼 써도 되고 진간장에 담그어 걸러서 되고 그냥 써도 됩니다
시판용은 달고 매운데 이상하게 입에 안맞아서 못 먹겠더군요
첨가제도 의심이 들고...

저는 자가제조가 원칙이라 후추가루만 설탕 빼고 다 말리고 갈아서 씁니다
아무래도 믿고 먹을수 있고 맛이 깔끔해서 좋아요
저는 년중 자가제조 장류 만들어서 쓰기 때문에 불고기장 하면서 찜양념장을 같이 만들어 두었어요
그래야 급할때 마음대로 쓰니까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