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돌나물 된장초무침
에이프런네 부엌22011. 4. 21. 10:09







푸드에세이

요즘 돌나물이 나오지요
돌나물도 참 추억이 서린 맛있는 나물이었더랬어요
예전과 맛이 전혀 달라서 지금은 그맛이 안나서 탈이지요
지금 나오는 돌나물은 김치 절대로 못합니다
맛 없어어서,,,

제가 어렸을때는 동네엄마들 조리법이 다 똑 같았아요
초지일관 고추장초무침...
그래도 참 상큼하니 맛있었어요
그래서 저도 초지일관 무조건 고추장초무침을 해먹고 살았지요

그런데 워낙 짜고 매운 음식 즐기다보니까 속이 많이 상한것 같지요
더구나 비축용 고추가루를 잘 못 사서 얼마나 매운지 고추장 했더니 도저히 무침은 못 먹겠더군요
그래서 고추장으로 무침은 못하고 거의 다 매운탕용으로 씁니다
올해도 돌나물 먹어야 되는데 고추장은 안되고 달리 먹으면 못 먹을것 같은 까탈스러운 식성을 잠재울 재료 찾다가 된장이 떠올라서 초무침을 했어요
된장초무침은 처음 했는데 이게 또 대략 걸작이더군요
참 맛있더군요
제입에는...
제가 쓴 재료는 집된장에 단식초로 간하고 다진파마늘로 버부린지요
제 팬이라면 재료 설명 안해도 무언지 알지요?
간은 된장이 짜니까 욕심껏 쓰면 안되고 식초가 짠맛을 감소 하는 성분도 있으니까 된장과도 찰떡 아니겠어요
된장 참 사랑할수록 미워할수박에 없는 필수악인 재료니까...

진짜 맛있는 된장은 먹을때 맛은 물론이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감소해주는 특별한 성분이 들어 있어요
제가 경험한 바로는...
여기서 맛있는 된장이란 지금 한국에는 거의 없을겁니다
한국에 없으니 차국에도 없을겁니다만...
말이 나와 하는 말인데 지금 우리는 순가짜 된장 먹고 사는겁니다
세상도 변했고 맛도 변해서 ...
저도 된장 몇년에 한번 먹을 정도로 맛에 있어서 아직 자신이 없읍니다
얼마나 어련운데요
제가 그간 유명한 장류 돈 100정도 날리고 얻지 못했어요

폐일언하고 지금은 웃고 즐기면서 재료 낭비할때가 아니지요
살인적인 물가고에 어디서 낭비를 합니까?
게다가 지금 일본원전 사태때문에 사재기 소동중인데요
언젠가 떨어지면 그때는 어찌 사나요?

이참에 된장도 아껴서 쓰세요
된장찌개에 덜퍽덜퍽 밥수저들고 설치면 고혈압에 걸리고 합병증도 오니까 돈이 억수로 들잖아요
지금 가지고 있는 소유분 식재료 무서운줄 알고 금처럼 아껴쓰라구요
돈만 있으면 다 살수 있는 무개념 버리고...
잘 된일인지도 모릅니다
음식물 쓰레기도 줄고 혈압도 낮아질수 있으니까...
짜디짠 된장 아끼면...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