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런네 부엌 에이프런네 부엌 :: apron's 식초 초산발효 아이디어
에이프런네 부엌22009. 8. 7. 12:5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과일식초 경험이 근 20년 됩니다
그런데 제 성격이 모시고 못살고 급해요
그러다 보니 실패 많이 했어요
예를 들면 병이 넘어지거나 흔들려서 망쳤더랬어요

그런데 처음 부터 알았던 서양엄마표는 실패가 없었어요
서양엄마표는 시어진 포도주를 뚜껑을 개폐를 반복하면 식초가 되요
저도 매번 성공해서 잘알지요
그런고로 우리식 식초도 안전한 서양엄마표 강추입니다
뚜껑 열고 닫은다음 병을 흔들어 주세요

또 제가 찾아낸 방법은...
요즘 냉장용 물병 있어요
공기는 소량 들어 가도 잡균은 안들어가는...
그 병을 소독(소주나 식초로 뚜껑채 행굼)해서 알콜발효한 식초를 담아서 매일 덥개를 열었다 닫았다 1번만 해주면 충분한데요
너무 잘되요

그러면 발효를 어떻게 알지?
발효는 일정기간만 하는데요
병을 흔들어서 작은 공기 입자가 위로 치고 올라가지요
눈으로 확인이 됩니다
안되면 실패겠지요
그렇게 1달이상 발효 하고 나면 얌전해 지고 시어지기 시작해요
제 경험으로는요

또 저번에 매실알톨 발효 한 건더기는 향이 기가 막혀서 일반 식포 부어서 우리는데요
식초가 향긋해요
그런데 제가 아는 어느분이 원조라는데 매실발효 하고 난 건더기 술에 3달 우리면 향이 기가 막힌 술이 된다고해요
그분 주장에 의하면 그분 레시피 도용 당했다 하더군요
하여간에 건더기 끝까지 쓰는것이 이익 같아요

그리고 매실 알콜발효한 액을 물을 부어서 발효한다 길래 해보니 발효가 안되는것 같네요
제가 잘 못 했겠지요
저는 버릴 각오로 하느라 소량만 시도해서 손해도 거의 없지요
저는 저 자신도 안 믿거든요

음식은 오직 경험입니다
제말 뜻 이해 하시지요

조리법 원작자 에이프런
Posted by 에이프런